LG 유플러스 CTO부문 코딩 테스트, 인적성 합격 후기

2022. 9. 19. 19:45Work Log

반응형

내가 이런 후기를 쓰게 될줄은 꿈에도 몰랐는데..드디어 남기는 합격 후기!
유플러스가 진짜 정보가 없어도 너무 없어서...합격하게 된다면 다른 취준러들을 위해 꼭 글을 남기고자했기 때문에!
이 게시글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

LG 유플러스 채용 공고

내가 지원한 공고는 지난 7월에 올라왔던 CTO 개발 PM 채용 연계형 하계 인턴십이다. 참고로 LG는 대략 5-10년 전부터 모든 신입 사원을 인턴십 과정을 통해 뽑는다! (수시 채용의 경우 종종 예외가 있다곤 하는데 대부분 인턴 과정을 통해 정규직이 된다!)

PM 직무가 IT 스타트업이 아닌 대기업에서 그것도 신입으로 공고 뜨는 경우는 매우매우 적기 때문에(인생에서 한번도 본 적 없음)..
나도 내 눈을 의심함 ..! 마침 직무 요건도 내 커리어와 연관된게 많아서 이것 저것 자기소개서에 연관지어서 썼다.
알고보니 cto조직에서 pm직무를 뽑는게 거진 5년?만이라고..(ㄷㄷ)

아 그리고 LG는 대학교 이외에는 인턴이라던지 수상 경력을 쓸 수 없고(신입의 경우) 오로지 자기소개서만 쓸 수 있게 되어있다. 나의 뇌피셜로는 학력 이외에 자기소개서와 인적성(코테)만으로 평가를 하는거 같다...
자기소개서를 공들여쓰는게 중요한 것 같다!

참고로 유플러스의 개발 PM 직무는 인적성 검사 뿐만 아니라 코딩 테스트도 함께 진행을 한다.(개빡셈..)
이 공고를 근데 보고도 계속 미루다가 전날 저녁에 쓰기 시작해서 마감일에 3시간 남기고 제출했다(K-취준생 국룰)

코딩 테스트

자기소개서 그렇게 잘 쓴 것 같지는 않았는데 이번에 최대한 직무 중심으로 써서 그런가 서류 합격을 덜컥 하게 됐다!
근데 여기서 중요한게 서류 합격이 7월 21일에 나오고 바로 23일이 인적성을 보는 날임..

이게 무슨 뜻이냐? 준비할 시간 따위 없다는 소리😉 ...

애초에 붙을줄도 모르고 썼다가 갑자기 붙기도 했고, 삼성 대학생 알고리즘 특강 때문에 코테 준비를 c++로 준비해와서 멘붕... 심지어 대알고때부터 코테 준비를 시작해서 알고리즘 공부한지 4주? 밖에 안됐고 개념도 정리 제대로 안되어있었음ㅋㅋㅋ 결국 Brute force랑 backtracking 위주로 정리하고, 파이썬 기본 문법을 다시 정리하는 데 이틀을 다 썼다.

인적성은...시간이 없는 관계로 그냥 전날 밤에 자기 전에 맥 NCS 기본 문제 유형별로 10개씩 풀고 그냥 잤다. 예전에 GSAT때문에 준비해둔 개념 노트 덕분에 그래도 추리 파트는 대충 정리해놓은거 후루룩 읽고 끝냈다.

코딩 테스트는 아침 9시에서부터 12시까지 진행되었고, 점심 시간 이후로 인적성 검사가 바로 이어진다.
문제는 총 3문항이었고, 180분 정도가 주어진다! 프로그래머스에서 시험이 진행되고, 문제 별로 언어도 다르게 풀 수 있다(참고참고)

코딩 문제는 역시 완전 탐색,BFS, 백트래킹을 활용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약간 이 비중이 국룰인 듯하다. 롯데정보통신도 이런 식으로 나옴) 한 문제는 쉬워서 20분만에 푼거 같은데, 나머지 두 문제가 너무 어려워서...건들다가 결국 시간이 다되어서 1.5솔로 끝내게 되었다ㅠㅠ 참고로 개발 PM 코테 문제는 유플러스 개발 직군과 동일하게 출제되었다고 한다!(동기 피셜)

인적성 검사

점심 먹자마자 바로 인적성이 시작되게 되는데 LG Wayfit인가 뭔가 LG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한 뒤 정해진 시간에 입장해서 신분증 확인 후 문제를 풀게 된다.(참고로 LG는 인적성에서 필기를 할 수 없다🙄(오로지 눈으로만 계산해야됨)
참고로 나는 뭐가 잘못된건지 인증 과정 중에 다음으로 넘어갈 수 있는 버튼이 안눌려서 나중에 시간이 되면 버튼이 활성화되는건가?ㅎㅎ하면서 속 좋게 계속 대기함....시험 시간 가까워지는데도 안돼서 불안해서 채팅창에 관계자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답이 오지 않음...결국 메일에 적힌 전화번호로 전화를 했더니 그제서야 내가 뭔가 문제가 있다는 것을 발견..😥
급하게 메일로 보내준 가이드대로 처리한 후에 다시 로그인해서 시험 시작 3분 전에 입장할 수 있었다😓

적성 검사는 언어이해, 언어추리, 자료해석, 창의 수리 네 가지 항목이고 각 항목 당 15문제를 10분 내에 풀어야 한다.
옆에 계산기도 있고, 메모장도 있긴 한데 그냥 그거 쓰는거 보다 눈으로 푸는게 더 빠르다(시간도 별로 없음)

원래 인적성 문제는 여기저기 문제 살펴보면서 풀 수 있는 문제부터 먼저 풀어야되는데..프로그램이 조금 느려서 문제 버튼을 클릭해도 약간 로딩되는게 1초정도 느리다(여기서 계속 시간이 차감됨..) 그래서 한번 집중력 흐트러지거나 초조해져서 말리면 계속 문제를 못풀게 되니까 멘탈 관리를 단단히 하도록 하자🙄

그리고 다들 LG 인적성 준비 안했다그러고, 대충 문제 풀고 갔다길래 대체 문제가 어떻게 나오길래 그러는거지? 했는데 진짜 준비를 할 수가 없다. 어차피 손으로 풀지도 못하고...그냥 마인드 컨트롤 한번 하고 머리속으로 사칙 연산 조지고 가는걸 추천한다(그래도 기본적인 거속시랑 소금물 같은건 알아야되긴 한다)

참고로 나는 코테를 그렇게 잘 보지 못했다 생각했기 때문에...시험 끝나자마자 '아 난 망했구나ㅎㅎ 그래도 좋은 경험이었땅!' 이러고 남자친구랑 뒷풀이나 하고 다음날 독서실 감...😋

아무 생각 없이 독서실 다니다가 한 일주일 뒤에 남자친구랑 놀려고 서울 올라가는데 갑자기 문자가 옴.
별 생각 없이 확인했는데

인적성/코테합

????? 이게 되네 ????

참고로 최종 합격 이후에 동기들이랑 코테 몇솔했는지 얘기했는데 나빼고 전원이 올솔이었다. 아마 전체 합격자 중에서 제일 점수가 낮은 사람은 나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 나중에 인사담당자한테 대체 어떻게 붙은거냐고 물어봤었는데(전산 오류 아니냐고 함ㅋㅋㅋ) 나름 합리적인 기준으로 높은 경쟁률을 제치고 선택된거라 말해주셔서 정말 감사했다. 안전하게 합격하려면 그래도 최소 2솔은 해야될둣싶다...!

글이 길어진 관계로 직무 면접과 인턴십 후기는 아래 게시글을 참고하세요...총총💨💨

 

 

🔽직무면접 과정이 궁금하다면 아래 클릭!🔽
https://yuldangs-sosolife.tistory.com/143

 

LG 유플러스 CTO부문 직무 면접 합격 후기

사수님이 연차내셔서 할 거 없는 김에 남기는 포스팅..일해라 리즌리! K-취업은 확실히 호락호락하지 않다. 미친 경쟁률을 뚫고 겨우겨우 서류합격이 끝나면 적성(코딩테스트)검사에 대부분이

yuldangs-sosolife.tistory.com

 

반응형

'Work Log' 카테고리의 다른 글

LG 유플러스 CTO부문 직무 면접 합격 후기  (1) 2022.11.13